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되는 현실적인 글

직장인이 재테크를 해야 하는 이유

by 욕심쟁이현이 2021. 5. 15.

직장인이 재테크를 해야 하는 이유

직장인이 재테크를 해야 하는 이유

25년 벌어서 75년을 살아야 한다. 아직도 아무 생각이 들지 않는가?

1. 회사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회사에서 매달 월급을 받고 열심히 저축도 하고 있으니 된 거 아닌가?

취업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결국은 입사한 우리는 하고 싶은 취미도 가지고 사고 싶은 물건도 사며 마음의 안정을 원한다. 우리 부서의 부장님도 50대 나이에 우리에게 큰소리치며 회사에 잘 다니시고 내 년에 임원으로 오를 예정 이시다. 그런 거 보면 나도 열심히 하면 부장님처럼 노후까지 안정적인 급여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불가능하다.

임원으로 승진하는 확률은 1000명 중 7명, 부장으로 승진의 경우 1000명 중 18명에 불가하다.

명예퇴직만이 아니라 예기치 못한 사고로 근로능력을 잃었을 경우까지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다.

 

2. 자영업은 퇴직자의 무덤이다

많은 사람들이 퇴직 후 무언가에 홀린 듯이 자영업을 시작한다.

매달 몇 번은 치킨을 시켜먹으니 망하지는 않겠지 하는 마음으로 치킨집을 차리고, 남은 인생 품위 있게 살고 싶은 마음에 분위기 좋은 카페를 차리기도 한다.

하지만 결과는 우리들이 알고 있듯이 10명 중 9명은 3년을 넘기지 못하고 망한다.

그 들이 딱히 무언가를 잘 못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대형 프랜차이즈가 독점한 자영업 시장에서 개인 가게는 가격과 홍보 경쟁력에 이길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프랜차이즈 가게를 내게 된다면 결국 본사에 수익을 안겨주며 높은 인건비로 인해 아르바이트생 없이 홀로 또는 부부끼리 또 다른 노동에 시 달리는 미래만 있을 뿐이다.

 

3. 공룡의 어깨에 올라타라

20년 전만 하더라도 10%대 은행이자가 존재했다. 열심히 일한 월급을 매달 저축만 하더라도 복리로 인해 내 집과 자식들을 키우는데 아무 문제가 없던 시절이다.

하지만 현재 0%대 이자율의 은행은 이제 내 돈을 보관하는 곳 일뿐이지 재테크의 수단이 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재테크 수단을 찾아야 하는데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세계 최고 기업의 주식을 사 모으는 것이다.  우리나라에는 삼성전자가 있고, 세계적으로는 애플, 구글, 아마존 등이 있다.

그 기업들은 10년도 전부터 매년 20프로 이상 주식 가격이 성장했으며 앞으로도 그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 물론 변동성이 높은 투자이기는 하지만 천천히 깎여가는 현금보다는 훨씬 미래 밝은 재테크 수단이다.